이제는 '식용유플레이션'?…올리브 흉작에 올리브유 가격 급등
时间:2023-12-10 01:54:52 来源:变化不测网
viewer
남유럽을 중심으로 올리브 흉작이 이어지는 가운데,이제는식용유플레이션올리브흉작에올리브유가격급등후성 주가 분석 FOOSUNG 국제 올리브유 가격이 고공행진하고 있다.
뉴욕타임스(NYT)는 22일(현지시간) 남유럽의 작황이 2년 연속 부진함에 따라 올리브유 가격이 크게 오를 것이라고 보도했다. 남유럽 지역은 전 세계 올리브유 생산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달 유럽지역의 올리브 수확이 시작된 가운데, 유럽연합집행위원회(EC)은 스페인·이탈리아 등 유럽연합(EU) 회원국들의 올리브유 생산이 지난해 40% 급감한 데 이어 올해는 미미한 수준 정도만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고 최근 밝혔다.
올리브 수확량이 급감한 데는 스페인·이탈리아·포르투갈 등 올리브 주산지를 강타한 극심한 가뭄과 기온 상승이 영향을 끼쳤다. 스페인 국립기상청(AEMET)에 따르면 스페인의 올여름 평균 기온은 평년보다 1.3도가 높아 사상 3번째로 더웠다.
올리브 공급이 제한되면서, 올리브유 가격은 이미 고공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시장조사업체 IRI에 따르면 한 올리브유 제품(750㎖) 가격은 지난해 10월 9달러에서 현재 11달러로 22%가량 올랐다. 국제통화기금(IMF)도 국제 올리브유 가격이 지난해 6월 말 메트릭 t당 4030달러에서 올해 9월 말 9364달러로 2배 넘게 상승해 사상 최고 수준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호주와 남미 지역의 작황이 양호해 가격 급등을 완화할 수 있었던 것도 올해는 힘을 잃을 전망이다. 호주와 미국 캘리포니아 지역에서 올리브유를 공급받아 온 한 미국 내 도매상은 지난 7월 공급업체로부터 가격을 30% 넘게 올리겠다는 통지를 받았다며 "모두가 이에 편승해 즉각적으로 가격을 인상했다"고 전했다.
텍사스주 댈러스의 한 소매상은 납품 가격이 20% 넘게 오를 전망인 만큼 자신도 내년 초 10∼15% 정도 가격을 인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노스캐롤라이나주 더럼의 한 피자가게 주인은 이번 달 피자 가격을 5∼10%씩 올렸다면서, 피자 재료인 올리브유 가격 고공행진이 가격 인상 요인 가운데 절반가량을 차지한다고 말하기도 했다.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 본 사이트에 게재되는 정보는 오류 및 지연이 있을 수 있으며, 그 이용에 따르는 책임은 이용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
인질 50명 석방, 전투 최소 나흘 멈춘다…이·하마스, 46일 만에 휴전국민의당, 바른정당과 통합보단 정책연대로물가 내달 2%대로 안정된다지만…유가 복병에 불확실성 여전비트코인 2% 상승…암호화폐 투자심리 호전 < 국제뉴스 < 기사본문‘수술실 CCTV 의무화' 시작됐지만…환자도 의사도 '불만족' 왜?손흥민 바람 이뤄졌다…'우승컵' 들어올린 토트넘 단짝 선수선강퉁 거래 상위종목 (24일) < 국제뉴스 < 기사본문개인투자자 코스피 순매수도 상위 20종목(19일) < 국제뉴스 < 기사본문[중국읽기] 영토 넓혀가는 화웨이의 ‘훙멍OS’문 대통령 "내년 지선 때 개헌 국민투표 바람직"
相关内容
- ·'증손자와 카톡' 100세 할아버지, 매일 새벽 4시 운동장 뛴다
- ·인권 보호 되레 더 버거워진다..연쇄살인범의 앳된 얼굴 [세컷칼럼]
- ·[중앙시평] 소득 4만 달러 길목, 국민은 왜 행복하지 않나
- ·이병도 도의원, 비빔밥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등재 추진하자
- ·[리셋 코리아] 여야의 선심성 예산, 총선에서 단죄해야
- ·이승엽 "구단주 '기다리겠다'는 말에 두산 감독 결심했다"
- ·독일 4월 PPI 전년비 33.5%↑…사상 최고 경신(상보) < 국제뉴스 < 기사본문
- ·"선발 빼라" 70%였던 호날두 진짜 빠지자...포르투갈 6
- ·가자지구 지상전 돌입…이란은 경고
- ·이노비즈協, 기보와 맞손…기술혁신 中企 스케일업 지원
- ·'요즘 누가 지갑 들고 다니나요'…매일 '8400억', 카드 없이 긁었다
- ·[톡톡 금융인] '반도체 경기 되살아날것…주식 투자 비중 더 늘려야'
- ·네타냐후 총리 "인질 협상 진전…곧 좋은 소식 기대"
- ·[강주안의 시선] 연쇄살인범의 앳된 얼굴
- ·인권 보호 되레 더 버거워진다..연쇄살인범의 앳된 얼굴 [세컷칼럼]
- ·황선우, 1분40초 벽 깼다…쇼트코스 자유형 200m '2연패'
最新内容
推荐内容
热点内容
- ·투명한 스벅 컵, 여기에 버리면 안된다?…추석 쓰레기 재활용법
- ·[단독] ETF 채권지수 기관 '디도스' 공격 당했다…나흘간 '깜깜이 거래'
- ·[강주안의 시선] 연쇄살인범의 앳된 얼굴
- ·[오늘의 톡픽(TalkPick)] “대통령님 저 정말 미치겠습니다”
- ·與쇄신파“물갈이 보다 정책혁신 우선”
- ·[분수대] 선거제 개편, 밥그릇 다툼
- ·물가 내달 2%대로 안정된다지만…유가 복병에 불확실성 여전
- ·"선발 빼라" 70%였던 호날두 진짜 빠지자...포르투갈 6
- ·순창군수 황숙주 후보 "소외 지역·사람 없이 공정한 행정 약속"
- ·'요즘 누가 지갑 들고 다니나요'…매일 '8400억', 카드 없이 긁었다